
🫐안녕하세요, 치료사LJH입니다 :)
아이들을 치료하다 보면,
짧은 시간 동안 발달수준을 훑어봐야 할 때가 있습니다
보통 치료를 처음 시작하는 초기상담 때 그래요~
5세 이상 아동은 1년 단위로 크게 관찰 할 때도 있지만
특히 24개월 이하 영유아들은 한 달 한 달 발달 차이가 커서 만 개월수에 맞춰서 관찰하고 평가해야 합니다~ 그럴때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 항목들을 참고해요(치료사들마다 참고하는 평가지는 다르고, 저 또한 아동마다 다른 평가지를 사용하기도 해요)
K-DST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주도하에 만들었고 영유아검진때 사용되고 있습니다
평가지 원본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다운 받을 수 있고요,
평가지에 항목에 대한 그림도 있어서 이해하시기 더 쉬울거예요
4개월 부터 총 다섯가지 영역을 관찰하고, 18개월 부터는 자조 영역이 추가되어 여섯가지 영역을 관찰해요
*4~17개월: 대근육운동, 소근육운동, 인지, 언어, 사회성
*18~71개월: 대근육운동, 소근육운동, 인지, 언어, 사회성, 자조
아래는 K-DST 항목을 기술하였으니 참고해보세요 :)
🫐아동발달 42~47개월(3;6~3;11)
대근육운동
1 큰 공을 던져주면 양팔과 가슴을 이용해 받는다
2 세발자전거의 페달을 밟아서 앞으로 나갈 수 있다
3 제자리에서 양발을 모아 멀리뛰기를 한다
4 아무것도 붙잡지 않고 한발로 3초 이상 서 있는다
5 보조 바퀴가 있는 두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
6 한 발로 두세 발자국 뛴다
7 서 있는 자세에서 팔을 들어 머리 위로 공을 2미터 이상 앞으로 멀리 던진다
8 아무것도 붙잡지 않고 한 계단에 한발씩 번갈아 내디디며 계단을 내려간다
소근육운동
1 자신의 옷이나 인형 옷의 단추를 푼다
2 원이 그려진 것을 보면 원을 그린다(그리는 과정의 시범을 보지 않고도 그려야 함)
3 종이를 두 번 연달아 접는다(접은 선은 정확하지 않아도 됨)
4 그려진 점선을 따라 선을 그린다
5 사각형이 그려진 것을 보여주면 사각형을 그린다(그리는 과정의 시범을 보지 않고도 그려야 함. 또한 각이 교차되도록 그리는 것은 괜찮지만, 둥글거나 좁은 각으로 그리는 것은 해당되지 않음)
6 가위로 직선을 따라 똑바로 오린다
7 십자(+)가 그려진 것을 보여주면 십자(+)를 그린다(그리는 과정의 시범을 보지 않고도 그려야 함)
8 블록으로 피라미드 모양을 쌓는다
인지
1 과일, 탈것, 가구가 그려진 그림카드를 섞어 놓았을 때, 아이가 같은 종류끼리 분류한다
2 '가장 많은', '가장 적은'의 개념을 모두 이해한다
3 다른 사람이 한 말을 전달한다
4 다섯 가지 이상의 색깔을 정확하게 구분한다
5 물건을 하나씩 열(10)까지 센다
6 아침, 점심, 저녁, 오늘, 내일 등 시간의 개념을 이해한다
7 사람(예: 엄마, 아빠)을 그리라고 하면 신체의 세 부분 이상을 그린다
8 손에 닿지 않는 물건을 도구를 사용하여 가져온다(예: 책상 밑에 들어간 것을 막대기로 꺼냄)
언어
1 완전한 문장으로 이야기한다(예: "멍멍이가 까까를 먹었어")
2 '-은', '-는', '-이', '-가'와 같은 조사를 적절히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(예: "고양이는 '야옹'하고 울어요", "친구가 좋아요")
3 같은 분류에 속한 것을 적어도 세 가지 이상 말한다(예: 동물을 말하도록 시키면 '강아지', '고양이', '코끼리'와 같이 말함)
4 '~할 거예요', '~하고 싶어요'와 같이 미래에 일어날 일을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
5 그날 있었던 일을 이야기한다
6 친숙한 단어의 반대말을 말한다(예: 덥다<->춥다, 크다<->작다)
7 간단한 농담이나 빗대어서 하는 말의 뜻을 알아차린다
8 단어의 뜻을 물어보면 설명한다(예: "신발이 뭐야?"라는 질문에 "밖에 나갈때 신는 거요"와 같은 대답을 할 수 있음)
사회성
1 다른 사람에게 간단한 놀이의 규칙을 설명한다
2 다른 아이들과 있을 때, 차례를 지키고 놀잇감을 나누어 논다
3 다른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(예: "ㅇㅇ가 과자를 가져왔어")
4 '소꿉놀이', '학교놀이', '술래잡기' 등 여럿이 함께 어울려 하는 놀이를 한다
5 자기 보다 어린 아동을 돌봐 주는 행동을 한다
6 '가위바위보'로 승부를 정한다
7 처음 만난 또래와 쉽게 어울린다
8 또래와 함께 차례나 규칙을 알아야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(예: 윷놀이, 보드게임)
자조
1 장화(부츠)를 혼자서 신는다
2 깨끗하게 닦지 못하더라도 혼자 칫솔에 치약을 묻혀 이를 닦고 헹군다
3 옷의 앞과 뒤를 구분하여 입는다
4 혼자서 티셔츠를 입는다
5 외투의 큰 단추를 끼운다
6 벙어리장갑의 좌우를 구분하여 손에 낀다
7 혼자서 손을 깨끗이 씻고 수건으로 닦는다
8 식사할때 젓가락을 사용한다(연습용 젓가락도 포함)
'아동발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아동발달54~59개월: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 (0) | 2023.03.05 |
---|---|
아동발달48~53개월: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 (0) | 2023.03.05 |
아동발달36~41개월: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 (0) | 2023.03.04 |
아동발달33~35개월: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 (0) | 2023.03.04 |
아동발달30~32개월: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 (0) | 2023.03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