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아동발달

아동발달14~15개월: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


🫐안녕하세요, 치료사LJH입니다 :)
아이들을 치료하다 보면,
짧은 시간 동안 발달수준을 훑어봐야 할 때가 있습니다
보통 치료를 처음 시작하는 초기상담 때 그래요~ 5세 이상 아동은 1년 단위로 크게 관찰 할 때도 있지만
특히 24개월 이하 영유아들은 한 달 한 달 발달 차이가 커서 만 개월수에 맞춰서 관찰하고 평가해야 합니다~

그럴때 한국영유아발달선별검사(K-DST) 항목들을 참고해요(치료사들마다 참고하는 평가지는 다르고, 저 또한 아동마다 다른 평가지를 사용하기도 해요)

K-DST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주도하에 만들었고 영유아검진때 사용되고 있습니다

평가지 원본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다운 받을 수 있고요,
평가지에 항목에 대한 그림도 있어서 이해하시기 더 쉬울거예요

4개월 부터 총 다섯가지 영역을 관찰하고, 18개월 부터는 자조 영역이 추가되어 여섯가지 영역을 관찰해요
*4~17개월: 대근육운동, 소근육운동, 인지, 언어, 사회성
*18~71개월: 대근육운동, 소근육운동, 인지, 언어, 사회성, 자조
아래는 K-DST 항목을 기술하였으니 참고해보세요 :)

🫐아동발달 14~15개월
:대근육운동, 소근육운동, 인지, 언어, 사회성
 
대근육운동
1 가구나 벽에서 손을 떼고 5초 이상 혼자 서있다
2 한 손으로 가구를 붙잡고 걷는다
3 아무것도 붙잡지 않고 혼자서 일어난다
4 한 손을 잡아주면 몇 걸음 걷는다
5 혼자 열 발자국 정도 걷는다
6 서 있는 자세에서 아무것도 잡지 않고 쪼그려 앉는다
7 뒤뚱거리며 달린다
8 소파나 탁자 위로 기어 올라간다
 
소근육운동
1 손잡이를 사용하여 컵을 잡는다
2 잡고 있던 물건을 높지지 않고 내려놓는다
3 바퀴가 달린 장난감을 잡고 앞으로 굴러가도록 민다
4 색연필의 윗부분을 잡는다
5 색연필과 종이를 주면 선을 이리저리 그리며 낙서를 한다
6 블록을 두 개 쌓는다
7 책의 낱장(페이지)을 넘긴다(한 번에 한 장 이상을 넘겨도 된다)
8 컵에 컨포도와 같은 작은 물건을 넣는 것을 보여주면 따라서 넣는다
 
인지
1 상자 안에서 물건을 꺼낸다
2 아이가 내는 소리를 어른이 따라 하면, 아이가 다시 그 소리를 따라 한다
3 장난감에 있는 버튼을 눌러 소리가 나게 한다
4 자신이 좋아하는 한 개의 장난감을 가지고 3~4분 정도 논다
5 아이가 보는 앞에서 작은 장난감을 컵으로 덮고 감추면, 컵을 열어 장난감을 찾는다
6 다른 사람의 역할을 흉내 낸다(예: 부모님이 하는 것처럼 인형을 안거나 업거나 우유를 먹여 준다)
7 동그라미, 네모, 세모와 같은 간단한 도형 맞추기 판에 한 조각을 맞춘다
8 아이에게 몸짓으로 가리키지 않고 말로 지시하면 다른 방에서 물건을 가져온다
 
언어
1 동작을 보여주지 않고 말로만 "주세요" "오세요" "가자" "밥먹자"를 말하면 두 가지 이상은 뜻을 이해한다
2 "좋다", "싫다"를 고개를 끄덕이거나 몸을 흔들어 표현한다
3  "엄마" "아빠" 외에 말할 줄 아는 단어가 하나 더 있다(예: '무(물)', '우(우유)' 처럼 평소 아이가 일정하게 의미를 두고 하는 말)
4 엄마에게 "엄마", 아빠에게 "아빠"라고 구분하여 말한다
5 보이는 곳에 공을 두고 "공이 어디 있어요?"하고 물어보면 공이 있는 방향을 쳐다본다
6 "아니"와 같이 싫다는 뜻을 가진 말의 의미를 알고 사용한다
7 아이에게 익숙한 물건(전화기, 자동차, 책 등)을 그림에서 찾으라고 하면 손으로 가리킨다
8 이름을 듣고 해당 동물의 그림이나 사진을 찾아낼 수 있다
 
사회성
1 어른을 따라서 "빠이빠이" 하면서 손을 흔든다
2 어른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을 한다(예: 어른이 못 본 척하면 '예쁜짓'을 한다)
3 아이에게 손을 내밀어 장난감을 달라고 하면 장난감을 주려고 한다
4 다른 사람에게 어떤 행동이나 물건을 보여주고 싶을 때, 그 사람을 끌어당긴다
5 어른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한다
6 어른에게 책을 읽어 달라고 책을 건넨다
7 어른이 시키면 친숙한 어른들에게 인사를 한다
8 바닥 닦기, 전화 받기, 머리 빗기와 같은 어른의 행동을 따라 한다
 
 

반응형